전기차의 보급율이 높아지면서, 전기차의 화재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효과적인 화재 진압 방법에 대한 연구와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하는 전기차의 경우, 화재 발생 시 복잡한 진압 방식등으로 화재 진압에 어려움이 있어, 최신 기술과 장비의 도입이 필수적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현재 적용하고 있는 전기차 화재 진압 방법 및 새로운 접근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기차 화재의 원인
화재의 주요 원인은 배터리의 분리막 손상으로 인해 양극과 음극이 접촉하면서 과열되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산소와 가연성 가스가 발생하며, 결과적으로 열폭주와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 화재 진압 방법
1. 주수 소화법
주수 소화법은 물을 사용하여 배터리의 온도를 낮추는 방법입니다. 리튬이온 배터리 내부의 리튬은 이온화되어 있어 물과의 반응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물을 사용하여 소화가 가능합니다. 실제로 주수 소화 실험을 통해 물로 소화가 가능하다는 결과가 확인되었습니다. 차량의 하부에 주수 하는 방법이 주로 사용됩니다. 그러나 대량의 물을 사용해야 하고, 수거와 정리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2. 질식 소화 덮개 방법
질식 소화 덮개는 화재 차량을 덮어 산소를 차단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리튬이온 배터리의 양극 물질인 리튬금속산화물이 고온에서 분해되어 산소를 발생시키지 때문에 산소 차단을 통한 질식 소화가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침수 소화법
차량을 수조에 담가 소화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실험을 통해 화재 진압이 가능하다는 결과를 얻었으나, 수조의 조립과 충수(물 채우기), 차량 침수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긴급 상황에서는 실효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4. 새로운 방법들
최근 개발되고 있는 새로운 화재 진압 방법 중 하나는 배터리 셀에 고압 물을 주입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화재 차량의 하부 배터리 셀 부분에 구멍을 뚫고, 고압의 물을 배터리 셀 내부에 주입하여 배터리 셀을 침수시키는 방식입니다. 이 기술은 현재 몇몇 업체에서 개발 및 연구 중에 있으며, 배터리 셀의 직접적인 냉각 효과가 커서 화재 진압에 유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전기자 화재 진압 최선의 방법은?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하는 전기차는 화재 발생 시 화학적 반응이 격렬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단순한 소화 방법으로는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힘들게 만듭니다. 이러한 이유로 전기차 화재 진압은 현재 매우 도전적인 과제가 되고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아직까지 전기차 화재를 손쉽게 진압할 방법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다만, 현시점에서 가장 현실적인 방법은 질식 소화 덮개 방법과 주수 소화법을 병행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외부의 산소를 최대한 차단한 상태에서 물로 리튬이온 배터리를 냉각하여 소화하는 방식입니다. 소방관들은 위험을 감수하고 이 방법으로 지속적으로 물을 뿌려줘야 합니다. 대책이 시급합니다.
전기자동차의 보급율이 올라갈수록 안전에 더 많은 지원과 투자를 해야할 것입니다. 하루빨리 전기차 화재를 보다 빠르고 안전하게 진압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들이 등장하기를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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